2024년을 맞이하면서 웹 및 앱 서비스 영역은 기술과 사용자 기대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따라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 세계 사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서비스들을 예시로 들어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중추적인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2024 UX 트렌드 6가지
- 증강 현실(AR) 몰입: 2024년, 증강 현실(AR)은 단순한 유행어가 아니라 UX의 판도를 바꾸는 요소입니다.
이미 2022년부터 애플은 2024년 말에 AR 글래스를 출시하겠다고 선었했습니다. 이제 그 AR의 해가 밝아왔네요. 지난 2007년 1월 9일 애플의 공식 행사에서 1세대 아이폰을 처음 소개했던 스티브 잡스의 모습이 다시 떠오릅니다. 이후 지속적으로 폭넓은 스마트폰 시장을 확장하면서 전세계 수많은 IT 시장의 가치를 뒤흔들고 사용자들의 라이프 스타일 마저도 대폭 변화시킨 애플이 이번엔 AR로 어떤 경험을 선보일지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상상해 보세요!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는데 정적인 제품 이미지 대신 AR을 사용하면 구매하기 전에 가상으로 거실에 가구를 배치하거나 옷을 입어볼 수 있습니다. IKEA 및 Warby Parker와 같은 브랜드는 이미 AR을 활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AR을 인터페이스에 원활하게 수용시켜 AR이 아직 친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도 화면 너머의 몰입감 있고 실제적인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AR 글라스가 새롭게 출시된다면 iOS UI Kit가 전세계 수많은 IT maker들의 주목을 받게 되겠습니다. - AI 기반 개인화: AI와 머신러닝은 개인화 기술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웹 및 앱 서비스는 사용자 행동, 선호도 및 습관을 이해하는 데 능숙해지고 있습니다. AI를 사용하여 개인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별하는 Netflix 및 Spotify와 같은 플랫폼을 생각해 보세요. UX 디자이너는 관련 데이터를 수집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개인 정보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개인화에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면 각 사용자에게 즐겁고 맞춤화된 경험이 보장됩니다.
- VUI(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 작용 재정의: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등장으로 사용자가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방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Siri 및 Google Assistant와 같은 가상 비서부터 음성 제어 스마트 홈 장치에 이르기까지 음성 상호 작용의 편리함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아직까지도 Siri, Alexa 등의 가상 비서들은 만족할 만한 수준의 똑똑한 비서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Chat GPT의 급성장과 대 활약을 통해 각종 경쟁사에서도 이에 자극받아 음성 상호작용에도 더 빠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것이라 기대됩니다.
인공지능 UX 디자이너는 자연어를 이해하고 이에 반응하는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어 기기와 사용자간의 대화가 더욱 수월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설계 구조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VUI(Voice User Interface)가 더욱 통합됨에 따라 음성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앱/웹 서비스에 각각 어울리는 주제의 원활한 음성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웹 및 앱 서비스의 주요 차별화 요소가 될 것입니다. - 핵심 원칙으로서의 접근성: 2024년은 접근성 강조의 전환점이 되는 해입니다. 포용적 디자인은 더 이상 사후 고려 사항이 아니라 UX 계획의 기본 측면입니다. 기업은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디지털 경험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기능을 우선시하는 Microsoft Teams와 같은 플랫폼을 고려해보세요. UX 기획자는 디자인이 접근성 표준을 준수하고 스크린 리더 호환성, 대체 텍스트, 적응 가능한 글꼴 크기와 같은 기능을 통합하여 진정으로 포용적인 디지털 경험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제스처 기반 탐색 진화: 제스처 기반 탐색의 발전으로 더욱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사용자 상호 작용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고급 센서와 햅틱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는 제스처를 통해 웹 및 앱 서비스를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Apple 및 Samsung과 같은 회사는 각종 혁신적인 제스처 컨트롤을 장치에 통합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이티브 앱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개발이 가능하여 가장 모바일 친화적인 동적 표현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여기서 운영체제별로 어떻게 인터렉션을 발전시킬 수 있을것인가는 UX디자이너의 몫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친숙함을 유지하면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직관적인 제스처를 만드는 기술을 숙달해야 합니다. 이러한 균형을 유지하면 광범위한 채택을 장려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보장됩니다.
- 설계 관행의 지속 가능성: 환경에 대한 영향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는 세상에서 지속 가능한 디자인 관행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웹 및 앱 서비스에는 보다 친환경적인 디지털 생태계에 기여하는 기능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Instagram 및 Twitter와 같은 플랫폼은 이제 어두운 모드 옵션을 제공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입니다. UX 기획자는 디자인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환경을 생각하는 사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지속 가능한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마치며...
UX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2024년을 향한 여정을 시작함에 따라 성공의 열쇠는 이러한 변화하는 트렌드를 수용하는 데 있습니다. 증강 현실, AI 기반 개인화,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접근성, 제스처 기반 탐색 및 지속 가능성은 잊을 수 없는 디지털 경험의 구성 요소입니다. UX 전문가는 이러한 트렌드에 계속 주목하고 공감을 통해 혁신을 불어넣음으로써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이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만들어 끊임없이 진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 사랑과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UX의 미래는 밝습니다. 2024년과 그 이후에도 사용자가 좋아하는 디지털 경험을 형성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열정과 적응력입니다.